► 캐스테익 지역에서 발생한 산불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1만 에이커를 전소시켰습니다. 진화율 14%를 보이고 있습니다.
▻ 캐스테익 산불은 강풍과 바짝 마른 초목들을 타고 빠르게 확산하고 있습니다. 2만명의 주민들이 대피했고, 1만6천여명이 대피 경고 상태입니다.
► 세풀베다 지역에서 산불이 발생해 벨 에어와 브렌트우드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 경보가 발령됐다 해제됐습니다. 40에이커를 전소시켰고, 확산은 막은 상탭니다.
▻ 남가주에 이번 주말 비가 예보된 가운데 캐스테익 산불 진화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산불 피해 복구 지역에는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 LA 카운티가 산불 피해 복구에 연방정부 지원금이 절실한 가운데 트럼프 정부와의 정책 마찰로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습니다.
▻ 헌팅턴 비치 시가 비 성역도시를 선포했습니다. 연방정부의 불체자 체포 등에도 협조하기로 했습니다.
► 트럼프 취임 33시간만에 불법체류자 460명이 체포됐고, 해외 난민의 미국행 항공편도 무더기 취소됐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직후 불체자 추방정책에 돌입하면서 남가주 한인 사회도 긴장하고 있습니다. 불체자를 고용하고 있는 한인 업체들의 걱정은 큽니다.
► 트럼프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해 대대적인 수정을 가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인프라에 들어가던 연방정부 예산 집행은 중단됐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4년간의 형사기소 등을 두고 지옥을 겪었다며 바이든 전 대통령 측을 향한 보복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22만 3천건으로 한 주 전보다 6천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계속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189만 9천건으로 3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 중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의 절반 이상이 미·중 양국 관계가 악화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탄핵 심판정에 함께 섰습니다. 김 전 장관은 계엄 선포 직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계엄에 동의한 국무위원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서 계엄 당시 설치하려 했던 ‘비상입법기구’가 국회를 대체하기 위한 입법기구를 뜻하는 것은 아니었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습니다.
► 윤 대통령의 내란 혐의를 수사하던 공수처가 사건을 다시 검찰에 넘기고 기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검찰에서 사건을 받은 36일 동안 공수처는 뭘 했느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 헌법재판소가 이진숙 방통위원장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를 기각했습니다. 방통위 2인 체제의 위법성 등 핵심 쟁점에 대한 의견이 4대 4로 나뉘면서 탄핵이 기각됐습니다.
► LA 클리퍼스가 보스턴과의 경기에서 113-117로 패했습니다. 클리퍼스는 오늘 워싱턴과 레이커스는 보스턴과 각각 홈경기를 갖습니다.
▻ LA 다저스와 계약한 사사키 로키가 공식 입단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다저스의 일우너으로 도시 주민들과 함께 앞으로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오늘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출발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1,437.3원으로 마감했습니다.
▻ 남가주는 오늘 대체로 맑겠습니다. LA 한인타운의 낮 최고기온은 78도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