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매거진-리차드박의 미국 여행기
지난 주에 남가주 스키장에 겨울을 알리는 많은 눈이 내렸다.레익타호는 많은 눈으로 80번 고속도로를 한때는 문을 닫고 눈을 치워야 했다. 그리고 맘모스 에서는
갑작스런 눈 폭풍으로 스키장이 문을 닫을 정도 였다. 그렇게 기다렸던 눈이 한 번에 내린 것 이다.
맘모스는 지난 주에 약 40인치의 눈이 내려서 스키 스노우 보드 인들이 너무 행복해 했다.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스키 인생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우리 주변에 보면 보통 50세가 넘으면 스키 나 스노우 보드를 그만 둔다. 그러나 미국 사회에서는 60세가 넘고 70세가 넘어도 스키에 대한 기대감이 많아서 강습을 배우러 온다. 우리 한인 스키 클럽에서도 역시 70세가 넘어 90세 인 시니어들이 스키 장을 자주 찾는다. 최고의 건강 운동이라고 하시면서 노장의 젊음을 과시 하기도 한다.
내가 오늘 소개 하고자 하는 시니어 스키에 대하여 이다. 한인 타운 에서 제일 가까운 마운틴 하이는 한인타운에서 약 70마일 정도이다. 작은 스키장 이지만 초보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곳이기도 하다.이곳 마운틴 하이에서는 Senior Stars Program 을 운영 한지 10여 년이 되었다. 감사 하게도 나이 50세가 넘으면 Senior Stars 에서 저렴한 가격에 스키를 배울 수가 있다.
매주 수요일 마다 아침 8시에 시작하여 2시간 30분 동안 강습을 한다. 강습비 40불, 리프트 티켓 35불 75세 이상 무료, 장비 렌탈 15불 이다. 이 가격은 정말 저렴한 가격이다, 스키 옷에 장갑과 고글만 준비하면 초보자로 강습을 받을 수가 있다.2025년도 1월 8일부터 시작 한다. 가기 전에 꼭 예약을 필수 해야 한다. 이유인 즉 많은 분들이 참여 하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많은 한인들이 강습을 받고 있다. 그리고 좋은 것은 이곳에 현재 약 5명의 한인 스키 강사들이 근무를 하고 있다.
한국어로 스키를 배울수가 있어 언어에 부족함을 해결할 수가 있다. 재미 스키 클럽 회원중 78세의 존이 강사님도 계신다.수요일에 가면 거의 다 한인 시니어 분들이 스키를 타고 계신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12월 21일 부터 스키 강습을 예약을 받는다. 어린 아이는 10시에서 12시 오전 강습이있다.강습에는 오전 오후 를 모두 받을 수가 있다 . 어린 아이들에게는 장비를 구입 안 하시는 것이 좋다. 빨리 자라서 매년 구입하면 내년에 사용할 수가 없어서 렌트 하시는 것을 권유 한다.오전 에 199불 에 장비 렌탈, 강습, 리프트 티켓이 포함이고 오전 오후를 하게 되면 299불 이면 된다.
그리고 연말과 할리데이 시즌에는 가격이 조금 조정 된다.아이들에게 좋은 겨울 스포츠를 통하여 자연과 익숙할 수 있는 시간이다.어느 운동을 하여도 하루 종일 훈련을 받는 것은 없다. 몇 번만 배우면 아이들은 부모님 보다 더 빨리 배운다.나도 우리 아이들이 6살부터 시작 하여 스키에 대한 재능이 있어서 고등 학교 까지 주 대표 선수로 활약을 하여 한국 동계 체전에 까지 참석 하여 좋은 성적을 내기도 했다.
아이들과 함께 스키를 자주 타다 보니 나도 미국 스키 강사 가 되어 지난 28년 간 스키 강사로 근무 하게 되었다. 전에 말한 것 과 같이 아이들이 더 빨리 배워서 오히려 내가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배웠다.부모님들께는 절호의 찬스다. 온 가족이 함께 스키를 타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가 있다.특히, 요즘처럼 컴퓨터와 게임 그리고 안 좋은 주변의 나쁜 유혹으로부터 자녀를 구할 수 있는 너무 도 좋은 아웃도어 스포츠가 스키와 스노우보드다.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타면서 아이들에게 아빠 엄마 보다 더 잘 한다고 하면 아이들은 너무 행복해 한다.우리도 그런 시간들을 보내다 보니 아내 (69세) 역시 아이들과 스키를 타고 요즈음은 손주 들과 함께 하는 스키 가족이 되었다.지난 주에는 맘모스에 많은 한인들이 모여서 스키를 탔다. 한인들이 약 50명은 모였던 것 같다.정기적인 모임과 훈련의 시간들이다. 나이가 많게는 90세 가 되신 분과 50대를 전후해서 멋진 스키 타는 시간을 가졌다.
그중에 제일 나이 많은 분은 90세 인데도 배우시는 열정이 대단 하시어서 죽을 때 까지 배워야 한다고 하시면서 약 14 일을 스키를 타시고 가셨다.재미 스키 클럽에서는 한인 스키강사 훈련 하여 한인 사회에 보답 하고자 함께 훈련을 하였다.정말 스키인의 나이는 숫자에 불과 할 뿐이다. 지난 오랜 세월을 그냥 타시면서 어렵고 힘든 시간으로 잘 못된 스키 관을 바꾸고 계신 것이다. 나도 역시 막 배운 스키를 고치느라 많은 어려운 시간이 있었다.
막 탄 스키를 다른 분에게는 다시는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지난 4년간 한인 스키 어들을 위하여 봉사를 하고 있다.“ 바로 배우고 바로 타고 바로 가르치자 “ 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많은 분들에게 홍보를 하여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변화 되어 행복해 하시는 모습을 보면 나는 더 행복해 지고 있다.
처음부터 바로 배우면 그것이 바른 지름길이다. 처음에는 왜 배워 하시는 분들이 중급 자가 되면 더 이상 올라 가질 않는 것이 모든 운동들이다.예를 들면 62세의 어느 여자 분께서 그냥 스키를 타면 되지 한지 몇 년 이였다.난 운동 신경이 좋아 그냥 타겠다고 하던 분이 어느 날 강습을 받고 난 후부터 달라 졌다면서 “왜 내가 진작 강습을 받지 않았나?”하시곤 요즘 부쩍 실력이 늘어서 얼마나 잘 타고 기뻐 하는지 모른다.가끔 볼 수 있는 광경이다. 부모님이 조금 탈줄 안다고 하면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본다.그러면 안 된다고 나는 강력하게 말린다. 처음에 배울 때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에게 배워야 후에 안전하고 완벽하게 스키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랜만에 시간을 내어 가족 여행을 흰 눈이 덮인 공기 좋은 곳에서 하면서 강습을 받으면 아이들과 부모님에게 서로 너무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꼭 시작 해보길 추천 드린다.어린이들과 어른은 스키 용어가 좀 다르게 부른다.그리고 기초 역시 아이들과 어른의 다른 점도 많이 있다.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더욱 재미난 시간을 가질 수가 있다.
남가주는 미국에서 스키시즌이 제일 오랫동안 운영된다.특히 맘모스는 눈이 7월까지 녹지를 않아서 3-7월 까지 최고의 눈의 컨디션을 자랑하고 있다.저희 클럽에서는 2년 전에는 7월 초 까지 스키를 함께 타기도 했다.아이들이 스키 타고 달리는 모습들을 보면 정말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너무 아름답다.
다음 편에서는 유타 스키 여행 편을 상세히 소개 하겠습니다.
저희 클럽에서는 1월 15일 부터 2월 15일 까지 유타에서 6곳의 스키장을 돌면서 스키 여행을 몇 년째 하고 있습니다.
문의: parkskifamily@gmail.com 카톡: sandyapple668 Tel: 562-544-3697
Richard Park (Korean American Ski Club Head Coach )
Professional Ski Instructor Of America Alpine Level 3, Tele Mark Level 1, Children Level 1, Senior Level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