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의 진보 성향 의원인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Alexandria Ocasio-Cortez)가 부통령 카말라 해리스(Kamala Harris)를 지지하는 억만장자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오카시오-코르테스 의원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민주당의 억만장자 후원자들이 리나 칸(Lina Khan) 연방거래위원회(FTC) 위원장을 해리스릐 사람으로 로 교체하려 한다면 전면전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이는 해리스-월즈 캠페인의 대변인 격인 마크 큐반(Mark Cuban)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내가 해리스라면 칸을 그 자리에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샤크 탱크’로 유명한 투자자 큐반은 칸 위원장이 인공지능 기업들을 상대로 취한 조치들을 비판하며 “그녀가 도움보다는 해를 더 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링크드인 공동 창업자 리드 호프만(Reid Hoffman)과 익스피디아 그룹의 회장 배리 딜러(Barry Diller) 등 다른 해리스 지지자들도 칸 위원장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FTC 대변인 더그 파라(Doug Farrar)는 “칸 위원장은 시장에 대한 기업의 중앙집권적 통제보다 경쟁을 선택하는 것이 최고의 아이디어가 승리하는 길이라고 믿는다”고 반박했다.
오카시오-코르테스 의원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민주당 후보 선출에 억만장자들이 개입하는 것”을 강하게 비난했다.
이번 논란은 미국 정치권에서 기술 기업 규제를 둘러싼 의견 대립이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