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
남가에서 대규모 마약 카르텔 급습 작전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15명이 체포되고 약 1600만 달러(한화 약 210억 원) 상당의 불법 마약이 압수되었습니다.
‘핫라인 블링(Hotline Bling)’이라는 작전명으로 진행된 이번 수사는 인랜드 엠파이어 지역에서 활동하는 시날로아 마약 밀매 네트워크를 표적으로 한 다기관 합동 수사였습니다.
수사 경과
- 수사 기간: 2023년 3월 ~ 2024년 4월
- 참여 기관: 마약단속국(DEA) 리버사이드 지부, 리버사이드 경찰국, 미국 우편검사국
압수 물품
- 메타암페타민 약 170kg
- 펜타닐 정제 60만 정
- 펜타닐 약 17kg
- 코카인 1.4kg
- 총기 7정
리버사이드 경찰에 따르면 압수된 마약의 추정 시가는 약 1600만 달러에 달합니다. 당국은 이번 작전으로 인랜드 엠파이어 지역과 미국 전역에 1000만 회 이상의 치명적인 펜타닐 투여를 막을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용의자
체포된 용의자 중 일부가 공개되었습니다:
- 호세 하비에르 라야 코르테스 (21세)
- 세사르 노에 라야 코르테스 (23세)
- 훌리오 세사르 마가나프랑코 주니어 (23세)
- 데이비드 크로스웨이트 (24세)
- 카를로스 니노아리아스 (25세)
- 크리스토퍼 안토니오 아레올라 알바라도 (25세)
- 알렉시스 레일린 트레비노 (26세)
- 앤드류 아길라르 (27세)
- 마이클 에드윈 알바 (31세)
- 롤란도 클라로스 (31세)
- 마리오 다니엘 미란다 두아르테 (33세)
- 허먼 레온 (34세)
관계자 코멘트
마틴 에스트라다 연방 검사는 “펜타닐과 메타암페타민이 우리 지역사회를 계속해서 황폐화시키고 있는 가운데, 우리는 사람들의 생명보다 이익을 우선시하는 마약 밀매 조직들을 계속해서 표적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래리 곤잘레스 리버사이드 경찰서장은 “우리는 리버사이드 지역사회로 유입되려는 마약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가용 자원을 동원할 것”이라며 “DEA와의 협력은 단순한 법 집행을 넘어 우리 지역사회의 미래를 지키고 리버사이드를 안전하고 번영하는 곳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다기관 합동 수사는 DEA 리버사이드 지부, 리버사이드 경찰국, 미국 우편검사국이 주도했으며, DEA 윌밍턴 지부, DEA 샌디에고 지부 마약 특별 수사대, DEA 산호세 지부, DEA 특수 작전 부서의 지원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