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문제 없이 캐쉬밸류를 연금으로 전환하는 방법
은퇴 자금으로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는데 도움
▶ 블루앵커 재정전문회사 주보윤의 재정칼럼
인생의 여정을 보면, 가정을 막 이루고 아이가 태어나며 집을 구입하면서 경제적 책임이 점점 늘어나는 시기가 있다. 이때, 갑작스러운 가장의 부재로 인해 가족이 겪을 어려움을 대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생명보험에 가입한다.
시간이 흘러 은퇴할 시기가 되면, 부채는 줄어들고 자산은 쌓이며 자녀들도 경제적으로 독립하게 된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기존에 가입한 생명보험의 필요성을 다시 생각해보게 된다.
은퇴 시점에서 생명보험의 사망보상금이 더 이상 큰 필요성이 없어졌다면, 가지고 있는 생명보험에 캐쉬밸류를 확인해보는 과정 필요하다. 생명보험의 캐쉬밸류는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면 쌓이는 현금 가치로, 은퇴 후 생활비나 기타 필요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자산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현금 가치가 쌓여있는 생명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은퇴 자금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생명보험 안의 적립된 현금을 인출하여 은퇴 자금으로 사용할 경우, 그동안 보험 내에서 발생한
이자수익에 대해 세금을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1035 익스체인지를 통해 세금 문제없이 캐쉬밸류를 연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겠다.
이렇게 연금으로 전환하거나 옮겨서 평생 보장된 생활비를 받을 수 있는 연금 상품도 있다. 더욱이 최근 연금 상품의 이자율이 높게 제공되고 있어 은퇴 계획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65세의 생명보험 현금 가치가 현재 20만 달러로 쌓여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캐쉬밸류를 평생 생활비가 보장되는 연금 상품으로 전환한다면, 평생 연금을 제공하는 지급률을 65세 기준으로 최대 7.85%까지 제공하기도 한다.
이 경우 65세부터 매년 15,700달러를 평생 연금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90세까지 받게 된다면 총 39만 2500달러의 은퇴 자금을 활용할 수 있고, 100세까지 받게 된다면, 35년간 총 54만9500불을 받게 되는 것이다.
또한, 65세부터 바로 인컴을 사용하지 않고, 연금으로 옮긴 펀드를 5년간 거치한 후 70세부터
사용한다면 더 많은 생활비를 평생 받을 수 있게 된다. 5년 거치 기간 동안 추가로 보장된 이자율을 통해 펀드를 자라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70세부터 평생 지급되는 금액은 매년 24,000달러가 된다.
주식 시장의 변동이나 경제 상황과 상관없이 약속된 생활비를 평생 보장받는 것은 은퇴 생활을
안전하고 든든하게 영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생명보험의 현금 가치를 연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것은 생명보험 용도 변경의 좋은 사례라 하겠다. 생명보험의 캐쉬밸류를 올바르게 활용하여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문의 : 213) 663-3152
주보윤 재정보험 전문 에이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