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협력 강화와 투자 유치를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6일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4천1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경기도에 유치하는 활동을 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코트라 LA 무역관에서 신세계사이먼이 프리미엄아울렛 신설·확장에 3천500억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 지사는 MOU 서명식에서 “오늘 투자는 지역 상권과 상생협력 기회를 만들고, 일자리 창출이 도움이 되며, 단순 쇼핑을 넘어 복합 관광산업을 활성화한다는 세 가지의 의미가 있다”며 “제가 북부권 및 동부권 대개발을 추진하는데 이번 투자 지역이라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형 유통기업에서 중견 또는 중소기업들이 운영하는 유통단지에 전문성을 전수해주고 도와주는 상생협력을 한다고 하니 기쁘고 고맙다”면서 “그런 상생협력이 신세계사이먼 입장에서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서명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과 함께 마크 실베스트리 사이먼프로퍼티그룹 개발부문 사장과 우체 아큐주오 부사장, 신상화 신세계인터내셔날 상무, 윤홍립 신세계사이먼 상무 등이 참석했다.

임 시장은 “이번 투자는 시흥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은 물론 지역 상생발전과 고용 창출 등에 큰 힘이 되리라고 생각한다”면서 “시흥 프리미엄아울렛은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베스트리 사장은 “한국 내 프리미엄아울렛 모델은 정말 성공적이었고 경기도와의 협력을 통해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경기도와의 협력이 경제와 문화, 관광 활성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이끌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MOU에 따라 신세계사이먼은 시흥 프리미엄아울렛 확장에 1천억원, 경기동부지역 아울렛 확장에 1천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경기북부지역에 1천500억원을 투입해 신규 프리미엄아울렛을 조성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경기북부에 1천여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전망이다.

신세계사이먼은 2005년 사이먼프로퍼티그룹, 신세계, 신세계인터내셔날이 합작 설립한 외국인 투자 기업이다.

2007년 여주에 처음 개장한 프리미엄아울렛은 2023년 기준 4개 매장에 4천명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고 한 해 582만명이 찾았다.

경기도는 아웃렛 유치가 지역 상생발전과 관광산업 활성화,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신속하게 지원하는 한편 지역 내 관광자원과 프리미엄아울렛 간 연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김 지사는 같은 장소에서 코스모이엔지, 엠피에스코리아 등과 이차전지 신소재 생산·연구시설 설립에 관한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리튬전지팩 제조업체인 코스모이엔지와 골프카트 및 배터리 제조업체인 엠피에스코리아는 미국 노스텍사스대(UNT)로부터 기술을 이전받아 여주시 점동면 청안리 6천447㎡ 부지에 연구·생산시설을 구축해 ‘수계 아연 이차전지 신소재’를 양산할 예정이다. 투자 규모는 향후 5년간 610억원이다.

수계 아연 이차전지는 물을 전해질 용매로 사용해 발화 위험이 없고 원료를 국내에서 조달할 수 있어 원가가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 투자 지역은 인근에 신소재 이차전지 기업인 그리너지가 1천억원을 투자해 방산용 차세대 이차전지 신소재 생산라인을 올해 연말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인 곳이다.

김 지사는 “특수목적 배터리 제조업체가 들어옴으로써 이제 여주에 친환경 집적단지를 구성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경기도와 여주시는 이차전지 신소재 분야의 핵심기술을 보유한 협력기업을 지속적으로 유치해 경기동부지역을 K-배터리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중첩 규제로 경제 성장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북부와 경기동부지역에 대규모 투자 유치를 성공하면서 도가 추진하는 경기북부대개발과 경기동부대개발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LA 옥스퍼드팰리스 호텔에서 LA 한인경제인(월드옥타)들과 만찬 간담회 강연을 끝으로 11박 13일 미국·캐나다 출장 일정을 마무리했다.

<연합뉴스>

0
0
Sha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