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소년이 온다’ 등 상세 소개…”독자가 놓지 못하게 해”

중국에서도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후 그의 작품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학자가 한강 작가의 작품 세계를 상세히 소개하는 글을 현지 매체에 기고했다.

한메이 북경외국어대 아시아학원 교수는 20일 중국 주간지 차이신에 쓴 평론에서 “한강이 노벨상을 받은 첫 아시아 여성 작가가 되자 많은 사람이 뜻밖이라고 했고, 노벨문학상이 변화 중임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다”며 “그러나 자세히 보면 한강의 수상은 결코 완전한 우연이 아니다”라고 썼다.

한 교수는 “그가 올해 54세에 불과해 역대 노벨상 수상자 평균 연령 65세에 비해 확실히 젊은 세대에 속하긴 하지만 한강의 문학 창작 기간은 벌써 30년이 됐고 성과 또한 그에 못지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강 작가의 출생, 가정환경, 등단 등 경력을 비롯해 ‘채식주의자’와 ‘소년이 온다’ 같은 대표작의 내용·함의를 상세히 소개했다.

한 교수는 한강 작가의 대표작 ‘채식주의자’를 “인간의 복잡한 격투(싸움)에 대한 질문”으로 요약하면서 “여성 작가 특유의 세심함과 민감함으로 한국인이 가정과 사회에서 처한 곤경과 겪어온 상처를, 그리고 그들의 불행과 고통을 드러낸다”고 평가했다.

그는 “여성과 세상의 모순에 대한 한강의 묘사가 특히 깊이 있는 것은 물론 그가 여성이어서 여성의 입장에 공감하기 더 쉽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를 근거로 한강의 소설이 여성 문학에 속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며 “그가 그리는 남성 역시 직장·가정에서 좌절을 겪고 붕괴 근처를 지나는데 객관적으로 보면 한강은 남녀 성별에 대한 주목을 이미 초월했다”고 했다.

한 교수는 ‘소년이 온다’를 쓰기 전 5·18 광주민주화운동 사료를 다수 조사한 한강 작가가 이 소설을 통해 ‘고귀한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썼다고 설명했다.

또 “‘소년이 온다’는 정치적 각도에서 이 사건을 바라보던 전통을 깨고 더 보편성을 가진 인간성에서 출발해 사건의 성격을 해석하려 했다”며 “이 사건이 모든 사람에게 남긴 상처의 기억과 지속되는 고통에 집중했다”고 평했다.

한 교수는 “한강의 소설은 줄거리가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구조 역시 비교적 느슨하며 어조가 침울한 편이어서 그다지 흡인력이 없어 보인다”며 “그러나 그 소설들에는 신기한 힘이 있어 독자가 놓지 못하게 하고, 책을 덮은 뒤에도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강의 문학은 끊임없이 변화해왔고 ‘젊은’ 한강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며 “한강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한국 문학, 나아가 아시아 문학이 구미 문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는 의미로, 더 많은 아시아 작가가 구미 독자의 시야에 들어갈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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